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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재가급여 방문요양 평가매뉴얼 간단정리


평가번호

기관 평가지침

평가

점수

평가

방법

1

운영규정 및 지침

운영규정11개 항목

급여제공지침10개 항목

(직원이 열람 가능한 장소에 비치)

운영규정에 따라 기관운영(신설)

∙기관에 비치되어 있는 운영규정에 11개항목 다 들어가 있는지 확인.

2

기록

2

직원회의

직원회의 매월1. (직원회의록필수사항 일자시간장소내용참석자명)

*직원회의 결과 연1회 반영

-직원회의 내용업무내용복지 등 기관운영 사항과 건의사항애로사항의견수렴 등 고충처리 전반에 관한 사항

3

기록

3

경력직

2년이상 직원비율(전산으로 확인)

3

전산

4

건강검진

직원 건강검진 (매년실시-신규직원은 급여개시일까지 검진결과 제출) *결핵검진포함보건소검사 인정안함

1

기록

6

직원복지향상

직원 복지향상(5대보험퇴직금

복지(포상)규정 (분기별 1회제공)

4

기록

7

직무교육

요양보호사 직무교육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서 직무교육 대상자로 조회되는 소속 요양보호사)

2

전산

9

개인정보보호

개인정보보호 (자료보관함 잠금장치)

2

현장

12

위험도평가

낙상·욕창위험도평가인지기능상태검사 (1평가지표21번 급여제공계획에 반영해야 하기때문에 급여제공계획 전에 작성되어야 함신규수급자는 계약시

-낙상위험측정도구 : Huhn의 낙상위험도 평가도구

-욕창위험측정도구 : Braden scale 평가도구

-인지기능검사도구 한국형 간이정신상태검사(K-MMSE)

4

기록

14

방문상담관리

방문상담(매월1회 상담결과 반영 급여제공

방문가산의 경우 24호 서식으로 확인.

*상담내용은 수급자의 상태욕구건의사항 등을 기록함

4

기록

16

재가급여관리시스템

재가급여전자관리시스템(RFID) 활용(전산으로 확인)

4

전산

18

수급자 알권리

평가결과인력현황표노인학대예방및 신고기관비상연락체계배상책임보험증서 게시판에 게시(현장확인)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 인력 및 시설 현황 게시

-시군구를 통한 게시항목 주소전화번호인력현황시설구분급여부분

-장기요양기관 게시항목공지사항사진교통편주차시설장기요양급여이용계약에 관한 사항

기관의 정보가 변경된 경우 지체없이 수정

3

현장

전산

19

계약체결 및 통보

장기요양이용계획서 반영하여 급여계약 체결(기록)

급여계약통보서 급여제공 전월 말일까지 통보(전산으로 확인)

3

기록

전산

20

수급자욕구평가

수급자 욕구평가(1종합소견판단근거 서술형으로 작성

신규는 급여개시전까지 욕구평가 사정(계약시 하는게 편리)

-욕구평가 8개항목

1. 신체상태 일상생활동작 수행능력 등

2. 질병상태 과거병력현 진단명 등

3. 인지상태 인지기능 등

4. 의사소통 청취능력발음능력 등

5. 영양상태 음식섭취 패턴치아상태배설 양상 등

6. 가족 및 환경상태 가족상황거주환경수발부담 등

7. 주관적 욕구 수급자 또는 보호자가 호소하는 개별 욕구

8. 자원이용 의료기관사회복지기관그 외 서비스 기관 등

4

기록

21

급여제공계획

급여제공계획(1신규는 급여개시 전까지)

장기요양이용계획서욕구평가낙상평가욕창평가인지기능검사 반영하여 계획.

급여제공계획에 수급자 또는 보호자에게 설명·확인서명 받음

4

기록

  

면담

22

급여제공적절성

급여제공기록(매일급여제공 변경된 경우 사유기록하고 급여제공기록지에 변경된 내용으로 기록)

1회이상 수급자 상태변화 기록

보호자에게 주1회이상 급여제공기록지 제공

제공여부는 제공대장(일자방법수령자 또는 수취인), 서명부등으로 확인함 

-RFID로 전송한 경우에는 월1회 제공스마트장기요양얩 사용하는 경우 별도 제공안해도 인정함

4

기록

면담

전산

27

사례관리회의

사례관리 회의 (6개월에 1). 

*적응을 잘 못하시는 분식사를 잘 못하시는 분욕구가 많으신분변동사항이 많으신 분 등 1~2분 선정해서 사례회의 .

회의결과 1개월내 급여에 반영함.

 *급여 반영 여부는 급여제공계획 변경 또는 급여제공내용으로 확인함

3

기록

30

등급현황

수급자 등급 유지·호전(전산으로 확인)

1

전산

평가번호

종사자 평가지침

평가

점수

평가

방법

5

보수

-근로계약 사항 알고 있는지 면담(근로계약서 필수사항 임금소정근로시간휴일연차 유급휴가 등)

-근로계약서 명시된 보수 지급받는지 면담

-보수(임금)명세서를 제공받는지 면담(신설

2

면담

8

업무범위교육

업무범위 및 부당한 요구에 대처하는 교육참석자 서명

2

면담

11

복장위생

위생적인 복장(앞치마

2

관찰

15

급여제공역량관리 (직원교육)

직원 역량관리(운영규정11개항목급여제공지침10개항목 연1회 교육)

고충처리 절차 숙지(운영규정 명시)

급여제공전 신규교육과 인수인계 

신규교육 필수사항 수급자 상태응급상황 대처법비상연락망

인계인수 내용 수급자 건강상태가정 및 생활환경특이사항 등

4

면담

17

시간준수

급여제공 시간 준수(수급자에게 물어봄)

4

면담

평가번호

수급자 평가지침

평가

점수

평가

방법

10

생활환경

수급자 생활환경 청결유지(침구류정리정돈화장실냉장고싱크대행주 및 정수기상태음식물상태)

4

현장

13

급여제공안내

급여제공 설명급여계약서 부본급여제공범위 안내직원대우에 관한 안내

설명하고 확인서명

4

면담

현장

기록

23

욕구반영

욕구반영하여 급여 제공하는지급여제공할때 해당 요양보호사가 급여내용 설명하는지

4

면담

24

직원변경

급여제공전에 직원소개 받았는지(전화로 직원소개하는 것은 인정안함

4

면담

25

자료제공

낙상.욕창예방탈수예방배변도움관절구축예방치매예방노인학대예방 자료제공 

설명·확인

4

현장

면담

26

기능회복훈련

신체기능 유지·향상 위한 급여제공받는지 면담으로 확인

기본동작훈련체위변경일어나기앉아있기일어서기서있기균형이동휠체어조작 및 이동보장구 장착 등 지켜보기

일상생활동작훈련: 식사배설옷 갈아입기목욕몸단장요리등의 훈련동작

3

면담

28

노인인권보호

인권보호

신체부위 상처 관찰

5

면담

관찰

29

신체쳥결상태

수급자 신체청결상태 (구강상태두발팔다리 각질손발톱상태)

3

관찰

31

서비스만족도조사

수급자 만족도 조사(유선으로 조사)

4

면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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